홈으로 사업안내 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사업

사례관리사업

  • Sincere
    (진실된)

  • Support
    (지지)

  • Safety-net
    (사회안전망)

  •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외받는 이웃이 없도록 많은 관심을 보여주세요.

사례관리사업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가족의 자립과 자활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망 구축을 통해 개별화된 맟춤형 서비스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복지서비스를 실천함과 더불어 기관내 사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례관리대상

  • 홍천군 내 경제·정서·건강 등 복합적 문제로 위기상황에 놓여있는 개인 및 가정
  • 기초생활수급자가정, 차상위가정, 한부모 가정 등
  • 지역 내 유관기관에서 추천한 가정
  • 기타 상황으로 복지관 서비스 이용이 필요한 가정

서비스과정

  • 초기면접

    사례관리자와의 관계 형성, 정보수집, 클라이언트 선정, 사례관리과정 안내, 동의 및 계약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 사정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종합화하는 과정입니다.

  • 목표수립 및 계획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을 통해 변화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것을 달성하도록 이끄는 적절한 활동 및 우선순위, 기간 등 구체적 내용을 합의합니다.

  • 실행 및 점검

    클라이언트와 함께 서비스 계획을 실행하며, 목표달성 여부, 변화상황, 계획실행과 관련된 어려움을 점검합니다.

  • 평가 및 종결

    클라이언트와 함께 목표달성 여부와 변화정도, 계획이행 여부 등을 평가합니다.

지원내용

  • 생계에 필요한 식료품 등의 후원물품 지원
  •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위한 난방·주거환경개선, 주거이전지원
  • 검사·수술·치료 등의 의료서비스 연계
  • 결연후원, 장학급 연계를 통한 경제·교육 지원
  • 이 외에 다양한 위기상황에 필요한 복지서비스 제공

다양한 서비스 연계

접수방법

  •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을 의뢰 할 수 있습니다.

문의

  •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 (☎ 033-436-3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