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개요
복합적 욕구가 있는 개인 또는 가족의 사회적 기능회복을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지원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례관리팀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외받는 이웃이 없도록 많은 관심을 보여주세요.
사업 안내
대상
  • 홍천군 내 경제·정서·건강 등 복합적 문제로 위기상황에 놓여있는 개인 및 가정
  • 기초생활수급자가정, 차상위가정, 한부모 가정 등
  • 지역 내 유관기관에서 추천한 가정
  • 기타 상황으로 복지관 서비스 이용이 필요한 가정
지원 내용
  • 생계에 필요한 식료품 등의 후원물품 지원
  •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위한 난방·주거환경개선, 주거이전지원
  • 검사·수술·치료 등의 의료서비스 연계
  • 결연후원, 장학금 연계를 통한 경제·교육 지원
  • 이 외에 다양한 위기상황에 필요한 복지서비스 제공
서비스 연계
  • 건강·안전 의료비 연계, 긴급지원 등
  • 정서 가정방문, 안부전화 등
  • 경제 결연후원, 교육비·난방비·식료품 연계 등
  • 일상생활 밑반찬 지원, 주거환경 개선 등
  • 기타 이용자의 욕구에 따른 지원 연계
  • 유관기관 연계 지역 후원 개발 사업 등
사례 관리
프로그램명 내용 대상 기간
사례발굴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개입 필요 가구에 대한 대상자 발굴 지역 내 요보호 대상자 연중
사례개입 사례관리 대상자 문제 및 개입을 전문상담 기법에 의거하여 방문 및 전화상담 진행 지역 내 요보호 대상자 연중
서비스연계 유관기관 서비스 의뢰서 송부, 긴급지원신고, 아동 및 노인학대 신고, 지자체 서비스 요청을 통해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 타 기관 연계 필요 대상자 연중
사례회의 서비스 의뢰 대상자, 종결 대상자, 긴급지원 대상자, 주거환경개선 대상자 서비스 지원 여부 및 연계 계획 논의 지역 내 요보호 대상자 매월 둘째,
넷째 주 화요일
통합사례회의 유관기관 사례관리 케이스 통합사회 회의 진행 유관기관 6월, 10월
사업자문 슈퍼비전 사례관리 전문가를 통해 자문 및 슈퍼비전으로 사례관리자의 전문성 향상과 효율적인 상담,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 사업 담당자 6월, 10월
주거환경개선사업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에게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 서비스 제공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주민 연중
긴급지원 위기상황에 처한 지역 내 취약계층 대상자에게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기타 등 지원으로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긴급서비스 제공 긴급지원이 필요한 지역주민 연중
결연후원사업 (재)백학재단, 초록우산어린이재단, KDB장학사업 개인 등 후원자 결연을 통해 경제적 부담감 해소 및 위기상황 극복 지원 결연후원금 지급 대상자 연중
사례집 발간 연간 우수 사례관리 케이스를 사례집으로 발간하여 배부 사례관리 유관기관 12월
나들이 사례대상자 사회활동 참여를 통해 삶의 원동력 및 자립심 부여 사례관리 대상자 연중
사례관리 홍보 사례관리사업 유관기관, 지역주민 등 홍보를 통해 사례관리사업 활성화 지역주민 연중
외부공모사업 사례관리 대상자 중 맞춤형 복지 서비스 지원을 필요로 하는 대상자를 선정하여 공모사업 신청 사례관리 대상자 연중
복지 사각지대발굴 및 지원체계 구축사업 복지사각지대 발굴단 운영 및 긴급지원비(최대150만원) 지급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지원하여 촘촘한 사회 안전망 구축 지역주민 3월~11월

※ 표를 좌우로 움직여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 과정
  • 초기면접

    사례관리자와의 관계 형성, 정보수집, 클라이언트 선정, 사례관리과정 안내, 동의 및 계약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 사정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종합화하는 과정입니다.

  • 목표수립 및 계획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을 통해 변화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것을 달성하도록 이끄는 적절한 활동 및 우선순위, 기간 등 구체적 내용을 합의합니다.

  • 실행 및 점검

    클라이언트와 함께 서비스 계획을 실행하며, 목표달성 여부, 변화상황, 계획실행과 관련된 어려움을 점검합니다.

  • 평가 및 종결

    클라이언트와 함께 목표달성 여부와 변화정도, 계획이행 여부 등을 평가합니다.

문의 사항
담당부서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지역복지팀
연락처 033-436-4004, 070-4493-8118, 070-4172-5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