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관 이야기

[주민조직화] 우리동네문화센터 물걸2리 자조모임 활동 진행
작성일
|
2025.06.12
조회수
|
30
작성자
|
관리자8
관리자8

기간: 2025. 3. 27.(목) ~ 6. 12.(목) 총 10회기

대상: 내촌면 물걸2리 마을주민 10명

장소: 물걸2리 새말분교(신촌연수원), 참여자 집 마당

내용:

문화여가 기회가 부족한 내촌면에서 지역주민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시작된 우리동네문화센터 자조모임이 지난 3월 27일부터 6월 12일까지 총 10회기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내촌면 물걸2리를 2023년부터 우리동네문화센터 사업에 참여하여 지난 2024년 제로웨이스트 수료증 심화과정과 천연염색 교육을 통해 주민들의 역량이 눈에 띄게 성장한 지역입니다. 주민들의 "계속 배우고 싶다", "우리끼리라도 모여서 해보고 싶다"는 바람에 힘입어, 올해는 복지관이 자조모임 운영을 함께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조모임에서는 비누 만들기 강의 및 실습, 천연염색 강의 및 실습, 역량을 활용한 천연염색 제춤 제작 및 마을 행사시 나눔 활동, 자조모임 참여 주민이 직접 강사로 나서 강의 시연 등과 같은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뜻 깊었던 점은 그동안의 교육을 통해 역량을 키운 마을 주민이 직접 강사가 되어 다른 주민들에게 강의를 진행한 시간이었습니다. 배운 것을 나누며 마을 안에서 성장의 선순환이 일어났습니다. 또한, 자조모임에서 만든 천연염색 스카프는 어버이날 기념 마을 행사에서 배포되어, 지역주민들의 큰 관심과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는 주민 간 네트워크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복지관은 물걸2리 주민들의 지속적인 자조모임 활동을 응원하며, 문화소외지역에서 주민이 중심이 되는 맞춤형 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